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찾으시나요? 갱년기에는 우울감, 피로, 요실금 등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겪게 됩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을 길러야 하는데요. 갱년기에 먹으면 좋은 음식 10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목차여기]
갱년기 증상
갱년기는 나이가 듦에 따라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갱년기 증상은 개인별로 다를 수 있지만 보통 40세 중 후반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생리불순, 골다공증, 불면증, 불안감, 우울증, 피로, 피부 트러블, 심혈관 질환등 다양한 증상을 겪을 수 있는데요.
아래 글에서 갱년기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30가지 알아보기
갱년기인지 아닌지 헷갈리신 분들은 갱년기 자가진단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자가진단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1. 고기
갱년기에는 철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철분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붉은고기에는 많은 양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기를 주기적으로 섭취해 주면 에너지 생산과 혈액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갱년기 빈혈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생선
생선에는 오메가-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는 불안, 우울감 등 갱년기 우울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염증을 완화시키는 역할도 하고 있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중에서 연어, 참치, 고등어 등 지방이 많은 생선이 특히 좋습니다.
3. 견과류
견과류는 신체의 항산화 작용을 도와줄 뿐 아니라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견과류의 효능에 대해 작성한 글이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참고글
4. 유제품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유제품은 갱년기에 소실되는 칼슘을 보충해 주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뿐 아니라 비타민 D, 단백질 등도 풍부하기 때문에 근육 유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5. 고구마
고구마는 식이섬유뿐 아니라 베타카로틴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구마의 이런 영양소는 갱년기 증상 중 하나인 피로감을 줄여주고 면역령 강화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6.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오메가-3이 풍부해서 심혈관 건강을 도와줄 뿐 아니라 비타민 E와 칼륨 또한 많아서 근육통 완화와 혈압상승을 막아주는 등 갱년기에 꼭 필요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7. 콩류
대두는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인데요. 이뿐만 아니라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섭취 시 에스트로겐 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대두 알레르기가 있는 분도 있으니 주의하여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8. 채소
시금치나 케일 등 푸른 잎을 가진 채소는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영양소들은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고 항산화 작용을 촉진하여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9. 현미
발아 현미에는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영양소들로 인해 갱년기 대사 문제를 예방해 줍니다. 이뿐 아니라 바이오틱스를 함유하고 있어서 장 건강과 면역력 강화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10. 석류
석류는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석류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염증을 제거하고 항암 효과 및 피부노화를 막는데도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여성뿐 아니라 갱년기 남성분들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지금까지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모든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입니다. 갱년기는 피할 수 없지만, 습관을 통해서 개선할 수는 있습니다. 좋은 식습관과 적절한 운동으로 건강한 노후를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